loading
kakao

손기학 칼람

제목: 고민되는 광대뼈 수술.......안면윤곽 작성자 : 손기학 작성일 : 2020-08-27
안면윤곽수술은 흔히 '얼굴작아지는법'으로 알려진 성형외과 수술의 한 분야다. 대체로 치아 교합과 관련 없이 뼈 모양만을 변형해 얼굴형을 바꾸는 게 골자다.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단, 이들 수술 시 무조건 '뼈를 많이 친다'고 해서 얼굴이 작아지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얼굴의 밸런스를 살려야 하고, 광대뼈 등 문제 요인의 위치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져야 한다.

가령 옆광대가 발달한 환자의 경우 넓은 옆광대를 줄이고 보톡스 시술로 턱까지 슬림하게 한 뒤 심부볼과 피하지방 제거를 동반해야 보다 매끄럽고 작은 얼굴로 바뀔 수 있다. 특히 섬세한 술기와 최소절개로 흉터 및 치료 후 볼 처짐 현상까지 예방해야 한다. 또, 45도광대로 인한 안면윤곽 역시 환자마다 제각각 상황에 맞는 수술법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

우선 45도광대가 크고 돌출도 심한 환자의 경우, 뼈를 많이 절제해 큰 광대를 줄이고 안 쪽으로 최대로 밀어 넣어 심하게 튀어나온 광대를 개선하는 수술이 유리하다. 45도광대는 크지만 돌출이 미비한 경우 절제량은 최대로 해 큰 광대를 줄이되, 안쪽으로는 살짝 밀어 넣어 광대 크기를 조절하게 된다. 반대로 45도광대는 작지만 돌출이 심한 환자는 광대 크기에 맞춰 절제량은 최소화하되 뼈를 안쪽으로 최대로 밀어 넣어 개선해야 한다.

넙데데한 얼굴이라면 광대뼈보다는 턱의 가장 두툼한 부분을 절제하고, 심부볼과 피하지방을 제거함으로써 V라인 효과를 만드는 게 유리하다. 이때 신경선 주행로를 분석해 신경손상 위험성을 낮추고 근육과 각진 뼈를 부드럽게 곡선 절제해 매끄러운 라인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무엇보다 얼굴 밸런스를 포괄적으로 고려한 안면윤곽이 진행돼야 만족도가 높다.
안면윤곽 시 광대축소를 포함해 사각턱 축소, 피질절골, 근육제거, 심부볼과 피하지방 관리 등을 상황에 맞게 병행해야 한다

뼈수술에서 지방조직이 무슨 소용이 있겠냐고 반문하는 환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피하지방은 피부 아래 골고루 위치하고 있는 넓은 조직인 만큼, 뼈가 작아도 피하지방이 과하면 얼굴이 크고 통통해 보인다. 심부볼 지방 역시 개선될 소지가 있는데, 이는 볼 깊숙한 곳에 있는 지방으로 억세고 질겨 잘 빠지지 않아 안면윤곽 시 제거가 동반되는 게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