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kakao

메디컬 케어

제목: 보톡스는 몇개월에 한 번 ? 작성자 : 손기학 작성일 : 2017-11-28
탄력 있는 피부와 작은 얼굴은 많은 이들의 소망이다. 이때 위험 부담이 큰 성형 수술 대신 보톡스 시술을 받는다. 보톡스 시술은 5분 내로 시술 시간이 짧고 간편하다. 보톡스에 대해 알아본다.

보톡스는 사실 미용 목적으로 만들어진 약물이 아니다. 보톡스의 원료인 보툴리늄톡신은 원래 군사용 목적으로 연구되던 물질로 치명률이 매우 높아 생화학 무기로 분류됐다. 그러나 이를 1000분의 1 정도로 희석하면 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근육을 수축·마비시키는 원리를 이용해 근육병 치료에 쓰였다. 그러나 1989년 미국에서 안면근육 환자에게 보톡스 치료를 하던 중 주름이 사라지는 증상을 발견, 이후로 미용 목적으로 개발돼 미국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았다.

보톡스는 미간·입가의 주름을 펴거나, 턱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해 생긴 사각 턱을 완화하는 등 미용 목적으로 쓰인다.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의 원리를 이용해, 주사 부위의 부피를 줄이는 것이다. 이외에도 턱관절질환·과민성방광·다한증 치료에도 효과를 낸다. 그러나 보톡스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보톡스가 필요 범위 이상으로 퍼져나가거나, 잘못 주사하면 다른 근육까지 마비돼 안면마비·발음장애가 생길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한다. 보톡스를 맞은 후에는 해당 부위를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또 보톡스는 내성을 일으키는 약물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내성이 생기면 몸속에서 해당 성분에 대한 항체가 생겨, 약효가 줄어든다. 내성을 막기 위해선 보톡스를 너무 자주 맞지 않아야 하는데, 보톡스는 한 번 시술할 때 100U 이하로 맞고 재투여 기간은 3~6개월 이상으로 하는 게 좋다.